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핫이슈] 축구 국가대표 '손준호', 중국 공항서 체포 (+관련자 인터뷰)

by mynews 2023. 5. 16.
반응형

<손준호>

출생 : 1992년5월12일 (31세), 경북 영덕군

신체 : 키178cm / 체중62kg

학력 : 영덕강구초&인천남동초 > 제물포중&포항제철중 > 포항제출고 > 영남대(체육학부/학사)

부친 : 축구선수 손상태

 

출처: OSEN

<축구 관련 프로필>

포지션 : 미드필더

주발 : 오른발

소속 : 포항 스킬러스(2014~2017) > 전북 현대 모터스(2018~2020) > 산둥 타이산(2021~)

국가대표 : 2014인천아시안게임 출전(금메달) > 2022카타르월드컵 출전

병역 : 복무 중 십자인대 파열로 복무 취소


<현재>

2023년5월12일, 한국으로 귀국하려던 중 상하이 공항에서 체포됨

손준호의 출국 정지, 랴오닝성 중국공안 당국에서 형사 구류 중 (최장 37일까지 구금 가능)

 

<관련자 인터뷰>

손준호 에이전트

손준호는 뇌물수수와 관련돼 붙잡혀 있다. 하오웨이 전 감독이 같은 혐의로 구속됐고 이와 연관된 것 아닌지 보고 있다. 손준호가 의심을 벗게 되면 이른 시간 내 풀려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외교통상부, 주중한국대사관도 협조 중이다.

손준호 가족이 같이 중국에 체류하고 있다가 일신상의 이유로 한국으로 돌아오려고 했다. 가족과 함께하는 선수의 특성상 손준호도 현재 구단을 지휘하는 파비오 감독대행의 허락을 맡아 한국으로 함께 오려고 했다. 중국으로 오는 왕복 항공권도 구매한 상태였다. 그러는 사이 당국이 손준호에게 출국정지 조치를 내렸다. 손준호는 출국 심사를 통과한 뒤였고 비행기 탑승 게이트 앞에서 공안에 붙잡혔다.

손준호 부모님과 연락이 닿았다. 현재 구단 비위 등을 이유로 당국에 구금된 상황이다. 우리가 국가 기관은 아니어서 상황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정재호 주중한국대사 / 출처:조선비즈

주중 한국대사관

중국 랴오닝성 공안 당국이 손준호에 대해 구금 상태에서 조사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현재 관할 지역 영사가 면회 신청을 하는 등 필요한 영사 조력을 하고 있다.


중국 언론

손준호 등 산둥 타이산 선수들이 소속팀 하오웨이 감독의 승부조작 등 비위 혐의와 관련한 조사를 받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 출처:중국 외교부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2023년5월16일

최근 한국 국민 한 명이 '비(非)국가공작인원 수뢰죄' 혐의로 랴오닝성 공안기관에 의해 법에 따라 형사 구류된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은 법치국가이며, 관련 사건을 법에 따라 처리하고, 당사자의 각종 합법적인 권익을 보장한다. 랴오닝성 공안 기관은 선양 주재 한국총영사관에 영사 통보를 했으며, 한국 측 영사관원들의 영사직 수행에 필요한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비국가공작인원 수뢰죄 :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 또는 기타 단위에 소속된 사람이 자신의 직무상 편리를 이용해 타인의 재물을 불법 수수한 경우.

액수가 '비교적 큰' 경우 3년 이하의 유기 징역 및 벌금

액수가 '거대'하거나 기타 엄중한 정상이 있으면 3년 이상 10년 이하의 유기 징역과 벌금

액수가 '특별히 거대'하거나 기타 특별히 엄중한 정상이 있으면 '10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무기징역'까지 가능)

반응형

댓글